“계약금 2500억 달라” 금호아시아나, 현산에 계약금 몰취 소송 제기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계약금 2500억원을 놓고 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과 HDC현대산업개발이 결국 법정 다툼으로 번지고 있다.

1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5일 HDC현산에 에스크로 계좌에 있는 2500억원의 계약금을 몰취하게 해 달라는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했다.

제2자인 은행의 감시로 묶여 있는 계좌인 에스크로는 매매 상대방의 허락이 있어야 돈을 인출할 수 있다.

지난해 말 아시아나 인수합병 당시 HDC현산은 아시아나항공 대주주인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에 2500억원의 계약금을 납부했다.

금호산업은 구주 3229억원에 대한 계약금 10%인 323억원을, 아시아나항공은 유상증자를 통한 신주 2조 1772억원에 대한 계약금 2177억원을 각각 가져가기로 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항공 산업이 침체되면서 인수협상은 지난 9월 최종 무산됐다.

(사진=연합뉴스)HDC현산은 코로나19 여파로 인수 환경이 달라졌다며 12주 재실사를 요구했다. 하지만 채권단과 금호산업이 현산의 인수의지에 의구심이 든다며 재실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지난 9월 11일 현산에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아시아나의 소송전에 현산도 대응에 나섰다. 현산은 최근 금호산업에 ‘금호리조트 등 아시아나항공 종속 회사를 우선협상대상자인 자사 동의없이 매각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측이 계약 파기를 선언하면서 현산은 더이상 인수합병 우선협상대상자가 아니지만 아시아나항공 인수의지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을 강조해 계약금을 돌려받으려는 취지로 분석된다.

한편 산은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이 무산되면서 2조 4000억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등 경영 정상화를 추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