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화웨이 5G 장비 전면 금지…화웨이 “정치化 유감”

영국 정부가 5세대(5G) 이동통신망 구축에서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 장비 구입을 중단하기로 했다. 또 오는 2027년까지 통신망에 이미 사용한 화웨이 장비를 전면 제거할 계획이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과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올리버 다우든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 장관은 이날 하원에 출석해 “통신사업자들은 올해 12월31일부터 화웨이 5G 부품을 구매하는 것이 금지되고 모든 화웨이 장비를 2027년까지 철거해 다른 장비로 대체해야 한다”는 정부 결정을 발표했다.

영국 정부는 이날 오전 보리스 존슨 총리 주재로 국가안보회의(NSC)를 열고 이같이 방침을 정했다. 다우든 장관이 언급한 의무사항은 법으로 제정될 예정이다.

영국은 유선 광대역 인터넷망에서도 화웨이 장비 사용을 2년 내에 중단하도록 했다.

다우든 장관은 “쉬운 결정은 아니지만, 영국 통신 네트워크와 국가안보, 경제를 위해 지금은 물론 장기적으로 옳은 결정”이라고 밝히고 “다음 총선 때까지 5G 통신망에서 화웨이 장비를 완전히 제거하는 방안을 되돌릴 수 없도록 법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초 영국은 화웨이를 전면 배제하라는 미국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코어 네트워크만 부분적으로 금지하는 조건으로 화웨이를 5G 네트워크 장비의 ‘제한적 공급자’로 선정했었는데, 최근 미국의 수출 규제로 화웨이의 사업 지속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방향을 튼 것으로 보인다.

◇ 삼성전자 등 다른 공급업체엔 호재될 듯

영국 정부의 이번 결정은 삼성전자와 스웨덴의 에릭슨, 핀란드 노키아 등 다른 공급업체들에 호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우든 장관은 “미국이 화웨이에 가한 제재로 인해 화웨이 장비 공급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영국은 화웨이 5G 통신장비에 더 이상 확신을 갖지 못한다”며 “화웨이를 대체하기 위해 우선 두 통신장비업체 에릭슨과 노키아가 보호될 필요가 있으며, 둘째로는 삼성과 NEC 등 다른 새로운 공급업체들을 끌어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최근 영국 하원 상임위에 출석해 삼성이 영국에 5G 통신망 장비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 중국 “안전 문제 아니라 미국 무역정책에서 나온 것…재고 요청”

영국 정부의 이번 결정에 화웨이 측은 즉각 반발했다.

화웨이 영국법인 대변인은 “이번 결정은 사람들을 실망시켰다”면서 “영국의 모든 휴대전화 사용자들에게 나쁜 소식”이라며 불만을 표시했다.

그는 “영국 디지털 발전의 걸림돌이 될 수 있으며 소비자의 통신 지출을 증가시키고 디지털 격차를 더 크게 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영국 정부가 이번 결정을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에서 화웨이의 미래 발전이 정치화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면서 “이는 안전 문제가 아니라 미국 무역 정책에서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정부통신본부 산하의 국립사이버안보센터(NCSC)에서 화웨이 장비 사용에 따른 추가 리스크를 검토해왔다. 그동안 미국에서 생산된 반도체를 화웨이로 수출하지 못하도록 규제한데서 한발 더 나아가 미국의 기술을 활용하는 해외 기업도 화웨이에 특정 반도체를 공급하려면 미국의 허가를 받도록 했다.

미국 정부는 화웨이와 중국 공산당의 유착관계를 의심하며, 동맹국들에 화웨이 장비 사용을 금지할 것을 촉구해왔다.

영국 정부는 미국의 추가 제재로 반도체 조달 길이 막힌 화웨이가 더 싸고 보안 우려가 큰 대안을 사용할 것을 우려해 이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왔다.

반면 중국 정부는 영국이 화웨이 참여를 배제하면 중국 기업의 영국 투자가 중단될 수 있다고 경고해왔다.

홍콩보안법을 둘러싼 갈등에 이어서 나온 영국정부의 이번 결정으로 영국과 중국간 관계는 한층 악화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