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G7 동맹국과 대만 언급하며 中 압박…”난폭한 간섭” 中 반발

주요 7개국(G7)이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양안 문제의 평화적 해결까지 거론하며 중국을 견제하고 나서자 중국은 난폭한 간섭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중국과 미국·서방선진국·일본의 대립 구도가 뚜렷해지는 분위기다.

G7 국가 외교·개발장관들은 지난 4일~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 모여 코로나19 백신과 북핵 문제, 미얀마·이란·러시아 관련 문제까지 다양한 의제들을 논의한 뒤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공동 성명에는 북한에 대해 남한과 대화할 것과 비핵화를 목표로 외교절차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등 세계 주요 현안에 대한 G7 국가들의 시각과 해법이 담겼지만 핵심은 중국에 대한 견제와 압박이다.

G7 외교·개발장관들은 공동성명에서 중국에 대해 혼자만의 길을 걷지 말고 건설적으로 국제실서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기후변화와 코로나 팬데믹 대응, 코로나 이후 경기회복 촉진을 위해 중국 가능성을 열어 놨다.

더 클릭!

지난 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하지만 성명의 방점은 중국이 내정간섭으로 여기는 문제들에 찍혔다. 신장 위구르·티베트 등에서의 소수 민족 인권 탄압과 홍콩에서 민주주의 퇴보 등을 우려하며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존중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성명에 담겼다.

공동성명은 또 중국이 자유롭고 공정한 국제 경제시스템을 손상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한편 사이버상에서 지적재산 탈취행위를 자제할 것도 촉구했다. 국제규범과 법적 의무를 지키라는 압박인 것이다.

공동성명에는 세계보건기구 포럼과 세계 보건총회에 대만의 참석을 지지한다는 내용과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유지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아세안국가들과 협력하겠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연합뉴스성명에는 특히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양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장려”하며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긴장을 고조시키고 지역의 안정을 해칠 수 있는 일방적인 행동에 대해 반대한다”는 점도 명시했다.

G7 장관들은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누가 봐도 중국을 겨냥한 것임은 분명하다. 이 지역에서 군사력 강화와 강압, 위협에 반대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은 지난달 미일정상회담에 이어 미국이 참여하는 다자·양자회담에서 두번째로 등장한 문구다. 동맹 복원을 통해 중국을 견제한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G7 공동성명에 자신들이 핵심이익으로 간주하는 신장·티베트, 홍콩, 대만문제가 모두 등장하자 예상대로 자동적으로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후진적인 집단정치이자 중국 주권에 대한 난폭한 간섭”이라며 “신장과 티베트, 홍콩 문제는 모두 중국 내정”이라고 못 박았다.

G7 장관들이 대만의 WHO 총회 참여를 지지한다고 한데 대해서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따라 처리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왕 대변인은 G7 장관들이 코로나 대응에서 중국과 협력 필요성을 언급한데 대해서는 백신을 독점하지 말고 공평하게 분배해야 한다며 미국과 서방국가들의 백신 이기주의를 꼬집었다.

관영 환구시보는 6일 영문판 글로벌타임스와의 공동 사설에서 “무리를 지어 중국과 러시아에 맞서는 것은 미국과 서방 국가들에 악몽이 될 것”이라며 G7 국가들이 미국의 꼬임에 빠져 중국과 러시아에 대항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