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미시간주서 댐 2곳 붕괴…주민 긴급 대피령

미국 미시간주에서 계속된 폭우로 인해 댐 2곳이 붕괴돼 인근 주민들이 긴급대피했다.

1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미시간주 미들랜드카운티의 이든빌 댐과 샌포드 댐이 붕괴돼 주민 1만여명이 대피했다.

사고는 지난 며칠간 이어진 폭우로 인해 미시간주를 가로지르는 티타바와세강과 라이플강에 홍수가 나면서 발생했다. 아직 구체적인 인명 피해는 전해지지 않았다.

그레첸 화이트머 미시간 주지사도 이날 두 개의 댐이 붕괴되고 극심한 홍수가 예상된다며 미들랜드카운티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화이트머 주지사는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빠르게 불어나는 물이 미시건 중심부의 댐을 덮쳐 1만여 명의 사람들을 대피시켰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미들랜드 카운티는 “대피할 곳이 없다면 주 정부가 제공하는 대피소로 피신하거나 티타바와세강에서 최대한 먼 고지대로 이동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CNN과 NYT 등은 이번 붕괴가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발생해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대피소에 많은 사람들이 급격하게 모여들면 대규모 전염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미시간 주 정부는 긴급대응팀을 동원해 주민들이 대피소에 들어가기 전 코로나19 증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또 모든 인력은 방역용 보호 용구를 착용하도록 했고 이재민들에게는 마스크가 지급됐다.

한편, 시카고를 비롯한 일리노이주와 미시간, 인디애나, 오하이오 등 오대호 남부지역에는 지난 주말부터 1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