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트럼프,”5월1일 이전에 경제활동 재개할 계획…감염 정점 지났다”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코로나19에 새로 감염되는 사례가 정점을 지났다면서 5월1일 이전에 경제활동을 재개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16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 태스크포스 브리핑형식의 기자회견에서 “데이터는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새로운 감염이 정점을 지났음을 시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주지사들과 통화한 뒤 새 지침이 발표될 것이라며 이같이 일부 주는 5월1일 이전에 재가동될 수 있다는 견해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일부 주들이 5월1일 기한 이전에 실제로 문을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가가 안전하게 다시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 정점과 관련해 뉴욕 대도시권에서 감염 사례가 감소했고 디트로이트와 덴버의 감염 곡선도 평형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TF 조정관은 “지난 5-6일 동안 발생건수가 감소했다”며 9개주에서 하루 발생사례가 1천건을 밑돌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경제 활동을 재개하고 감염자가 급증 할 경우 미국 내 검사와 치료를 할 수 없어 성급한 경제 재개에 신중한 의견이 나오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대로 재개를 위한 움직임이 진행될 지 불투명하다.

이에앞서 미국 감염자의 1/3을 차지하는 뉴욕의 앤드루 쿠오모 주지사도 백신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며 1 년 반에 걸쳐 단계적으로 경제재개를 실시할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