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직 CIA요원, ‘모국’ 중국에 기밀 팔다가 체포

미국 전직 중앙정보국(CIA) 요원이 10년 넘게 중국에 민감한 국방기밀을 넘긴 혐의로 기소됐다.

미 연방검찰은 17일(현지시간) 중국 정보기관에 CIA 직원명단과 기밀을 주고 공작금으로 수만 달러를 받은 알렉산더 육 칭 마 전 요원을 간첩혐의로 체포 기소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홍콩 태생인 마는 이달 초 중국 정보기관 소속으로 위장한 연방수사국(FBI)요원을 만나 “모국의 성공을 원한다”고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마는 지난 14일 체포됐으며 18일 하와이 연방 법원에 처음 출석할 예정이다.

지난 1982-1989년 CIA에 근무했던 마는 2001년 홍콩의 한 호텔에서 중국 정보기관 관계자 5명을 3일동안 만난 뒤 기밀을 넘기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공판기록을 근거로 CNN이 전했다.

이 자리에서 마가 5만달러(약 6천만원)를 받는 영상이 찍히기도 했다.

마는 CIA 퇴직 후 중국 문서 번역 요원으로 FBI 하와이 지부에 재입사했다.

여기서 마는 기밀정보를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해 촬용한 뒤 중국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의 85세 친척도 전직 CIA요원으로서 간첩 활동에 가담했지만 중증 인지 장애를 앓고 있어 기소되지 않았다.

존 데머스 미 법무부 국가안보 담당 차관보는 성명에서 “일부 전직 정보 요원들이 동료와 국가를 배신하고 권위주의 공산정부인 중국을 지지하기 위해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버리를 행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법무부는 지난 3년동안 이번 사건이외에도 전직 미국 정보 요원이 중국에 기밀을 넘긴 3건의 간첩 활동을 적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