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육군 “北 해커 6천명 해외서 활동…사회혼란 목적”

해외에서 북한을 위해 활동하는 해커가 6천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하는 미 육군 보고서가 발간됐다.

18일 RFA(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미 육군은 지난달말 미군의 대북 대응작전 지침을 다룬 보고서를 발간하고 북한의 전자정보전, 사이버 공격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보고서는 북한의 사이버전쟁 지도부대인 121국 산하에 4개의 해킹조직이 있고 6천명 이상의 해커가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추정했다.

조직원들은 주로 동유럽 국가 벨라루스를 비롯해 중국과 인도, 말레이시아, 그리고 러시아 등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사회적 혼란이 주요 목적인 ‘라자루스(The Lazarus Group)’와 적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안다리엘(The Andarial Group)’, 금융 사이버 범죄를 지휘하고 있는 ‘블루노로프(The Bluenoroff Group)’, 그리고 북한 내에는 ‘전자전 교란연대(Electronic Warfare Jamming Regiment)’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전자전 교란연대 본부는 평양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하의 3개 대대는 개성과 강원도 금강 지역 등에 주둔하고 있는 것으로 이 보고서는 파악했다.

특히, “북한은 미국을 표적으로 항법 체계 뿐만 아니라 미군과 동맹국 군부대의 위치정보, 그리고 무기 유도 체계 및 표적 체계 등을 교란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국의 모든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전산망) 시스템은 북한으로부터의 잠재적인 위험에 처해 있다”고 명시했다.

북한발 해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군사 전문가인 미국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17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한국의 일부 안보 전문가들은 한국의 월등한 군사력으로 북한의 공격에 즉각적인 반격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한국의 군사 레이더가 제대로 작동한다는 가정 하에 가능한 일일뿐, 한국의 레이더는 북한발 악성코드의 공격 대상이 되고 파괴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이밖에도 북한이 현재 20개에서 60개 정도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해마다 6개의 새로운 핵무기를 생산할 능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보고서는 북한이 오랜 기간동안 화학무기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으며 20여종의 화학무기를 2500톤에서 5000톤 정도 보유하고 있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화학무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한국과 미국 또는 일본에 대항하기 위해 미사일에 탑재 가능한 탄저균이나 천연두 탄두를 무기화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