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 비핵화 계속 추진”(종합)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은 26일(현지시간) “미국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에스퍼 장관은 이날 미국 하와이 싱크댕크 ‘대니얼 이노우에 아시아태평양안보연구소’에서 한 강연에서 “북한의 CVID는 우리가 제시한 목표이자 정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매우 명확히 했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많은 교섭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은 그들이 우리가 윤곽을 제시한 정책목표와 관련해 우리와 협상을 하고 합의에 이른다면 북한의 미래가 어떤 대안을 가질 수 있을지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한국과 함께 대비태세, 즉 상시 임전태세를 유지할 책임이 있다”면서 “만약 상황이 악화하면 우리가 전쟁을 억지하고 만약 필요하다면 싸워서 이기기 위해서다”라고 밝혔다.

에스퍼 장관은 또 남중국해 문제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미국은 태평양에서 선도할 책임이 있고 자국의 정치체계가 더 낫다고 생각하는 다른 국가들에 한 치도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공격적으로 군의 현대화를 추구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힘을 투영하려고 한다”면서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힘을 가장 과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 공산당의 의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인민해방군은 이번 세기 중반 세계적 수준을 목표로 공격적인 현대화 계획을 추진중”이라면서 “여기에는 남중국해와 동중국해를 비롯해 중국 정부가 자국 이익을 위해 결정적이라고 보는 지역에서 인민해방군의 도발행위가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남중국해에서 훈련 중인 중국 해군 후이저우함(사진=연합뉴스)그러면서 미국은 중국을 단념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동시에 “중국이 국제규범에 좀 더 맞는 궤도로 복귀할 수 있도록 중국과 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퍼 장관은 특히 베이징에서 중국 국방부가 11월 선거를 앞두고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을 위해 중미 군사 관계를 손상시키고 심지어 군사적 충돌을 일으키려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우첸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월간 브리핑에서 기자들에게 “이러한 행동은 양측의 최전선 장교와 병사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린다”고 비난했다.

그는 중국은 미국의”도발과 압력”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단호하게 스스로를 방어하고 미국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