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韓·中 등 9개국 코로나19 감염증 위험 경보 낮춰

일본 정부는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발령했던 한국과 중국 등 9개 국가·지역에 대한 감염증 위험 정보 경보 수위를 한단계 낮췄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과 중국, 싱가포르, 태국, 대만, 브루나이, 베트남, 호주, 뉴질랜드의 경보를 방문중단을 권고하는 ‘3단계’에서 불요불급한 방문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는 ‘2단계’로 하향 조정했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기자회견에서 “감염상황, 이동제한완화, 비즈니스 수요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감안했다”고 말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이들 9개 국가지역이 입국 거부대상에서 제외되지만 비자와 중단조치 등은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장기 체류자를 위한 ‘레지던스 트랙’이나 경영자·주재원 등 ‘비즈니스트랙’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일본 입국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또 다음달 1일부터 베트남과 비즈니스 목적 단기 출장자의 왕래를 재개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다시 심각해지고 있는 미얀마와 요르단의 감염증 위험 정보 경보를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했다.

이에따라 일본 정부가 지정한 3단계 대상 국가는 152개국·지역으로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