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일본 안 간다…”日공사 막말에 靑 회의적으로 변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계기 방일 계획이 최종적으로 무산됐다.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오후 5시 15분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계기 방일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양측 간 협의는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되어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지만,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하며, 그 밖의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일 양국은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개막실에 참석하고, 이후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계획을 염두에 두고 상당히 오랜 기간 물밑 협상을 진행해왔지만 핵심 의제에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배상 문제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에 대해 양국이 성과로 인정할만한 구체적인 접근을 하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문 대통령을 겨냥한 성적(性的) 발언을 하면서 물의를 일으킨 것이 결정적이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소마 공사의 막말이 방일 무산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냐는 질문에 “용납하기 어려운 발언이었다” “국민 정서를 감안해야 했고, 이후 청와대 내부 분위기도 회의적으로 변화했다”고 사실상 인정했다.

실무 준비의 시한이 촉박한 상황에서, 소마 공사의 경질 등 후속조치에 대해 일본 정부가 끝까지 뚜렷한 답을 내놓지 않은 것이 막판에 회담이 엎어진 배경으로 작용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주한일본 대사가 매우 유감스럽다는 공식 표명에 이어, 오늘 오전 일본 정부 차원에서 관방장관이 기자회견을 통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발표한 것에 주목한다”면서 “일본 정부는 적절한 후속 조치를 조속히 취해야 할 것이며, 향후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방일이 무산됨에 따라 오는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식에는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국 정부 대표단 대표 자격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다만, 청와대는 임기 말까지 일본과의 대화 재개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이 관계자는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이번 정부 임기 말까지 계속 일본과 대화 노력을 해 나가고자 한다”며 “한일 정상 간 만나게 될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 이번이 좋은 기회로 기대를 했는데, 아쉬움이 크다”고 추후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데다 올림픽이라는 명분까지 놓친 만큼 한일 정부가 대화를 위한 새로운 계기를 찾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인다.

한편, 청해부대의 집단 코로나19 감염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국방부에서 적극적으로 조치하고 있으니 지켜봐 달라”며 “국방부는 청해부대 34진 장병들의 신속한 치료와 안전한 귀국을 위해 가용한 모든 대책을 강구하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해외에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파병 장병들의 안전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청와대는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