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백신 추가로 확보해야, 4400만명분으론 안심 일러”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백신 물량을 추가로 확보해 여유분을 가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 화상 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드디어 백신과 치료제로 긴 터널의 끝이 보인다”며 “정부는 4,400만 명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내년 2~3월이면 초기물량이 들어와 접종을 시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백신 4,400만 명분은 우리 국민의 집단면역에 충분한 양”이라면서도 “백신이 매우 긴급하게 개발되었기 때문에 돌발적인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며 백신 물량 추가 확보를 지시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 모습.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특히 문 대통령은 “재정적인 부담이 추가되더라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주기 바란다”고 백신 확보를 거듭 당부했다.

백신 안전성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올 때까지 외국에서 많은 접종 사례들이 축적될 것”이라며 “그 효과와 부작용 등을 충분히 모니터링해,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오는 대로 신속히 접종이 시작될 수 있도록 접종계획을 앞당겨 준비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백신의 종류와 가격, 도입 시기 등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따라 가급적 많은 국민들이 백신을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공평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접종계획을 잘 세워 달라”고 덧붙였다.

치료제 개발에 대해 문 대통령은 ‘희망적’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 기업들의 치료제 개발에 빠른 진전이 있어 이르면 올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가시적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백신 이전에 치료제부터 먼저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종합상황실에서 격리 환자들을 상대하는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아울러 “대한민국이 치료제 개발에서 선도국가가 될 수 있고, 빠른 상용화도 가능할 것이라는 희망이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는 치료제에 대한 기대와 희망이 하루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현재의 위기 상황을 상기하며 “‘역학조사–진단검사–격리 또는 치료’로 이어지는 삼박자의 속도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미 계획된 군·경·공무원 투입뿐 아니라 공중보건의의 투입 확대도 함께 검토해 주기 바란다”며 “진단검사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타액 검사 방법을 확대하고, 필요한 경우 정확도가 크게 높아진 신속항원검사의 활용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밖에 선별진료소 운영 시간 확대, 드라이브 스루 및 워크 스루 검사 방식 확대, 중환자 병상화 생활치료센터 확충, 홈케이 시스템 구축 등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는 백신과 치료제의 희망을 보며, 정부와 지자체의 방역 역량을 믿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시기 바란다”며 “코로나의 긴 터널의 끝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