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코로나 대응 표창 대회…시진핑 “전략적 성과 거둬”

중국이 종난산(鐘南山) 공정원 원사 등을 표창하며 코로나19 전쟁에서의 성과를 과시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큰 노력으로 코로나 전쟁에서 전략적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중국은 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주석 등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방역 표창대회를 열고 중국의 방역 업무를 총괄한 종난산 원사에게 공화국 훈장을, 장바이리, 장딩위, 천웨이 원사에게 인민영웅 훈장을 수여했다.

시진핑 주석은 이 자리에서 “지난 8개월여 동안 우리 당은 전국 각 민족과 인민을 단결시키고 이끌어 코로나19와 대전을 치렀다”면서 “거대한 노력을 쏟아부어 코로나19 전쟁에서 중대하고 전략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또 “중국의 코로나19 대응은 공개적이고 투명했다”면서 “단 한 명의 환자도 포기하지 않고, 단 한 명의 감염자도 놓치지 않았다”고 국제 사회의 ‘중국 책임론’을 반박했다. 이어 “역사와 현실은 모두 우리에게 중국 사회주의 제도를 완비하고, 국가 통치 체계와 통치 능력을 현대화하는 것만이 위험과 도전의 충격에 잘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줬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코로나 전쟁에서 전략적 성과를 얻었다며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트위터 캡처)중국의 이날 행사는 8개월여의 코로나19 방역 현장에서 헌신한 일꾼들을 표창하고 격려함으로써 미국 등 국제사회의 중국 때리기에 맞서 내부 단결을 꾀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날 최고의 영예인 공화국 훈장을 받은 종난산 원사는 코로나 투쟁이 단계적 승리를 거뒀지만 여전히 방심할 수 없고 반드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시진핑 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의 지도로 굳게 뭉쳐 생명을 보호하는 것을 임무로 삼아 모든 중국인의 건강과 중화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7일 하루 동안 본토의 코로나19 신규확진자와 무증상 감염자는 0명이었다. 중국 본토에서는 지난달 16일부터 신규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