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서해 앞바다에 떠다니는 원전 추진

중국이 한국에서 400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산둥성 인근 해역에서 바다에 떠다니는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국무원은 최근 공개한 ’14차 5개년계획 및 2035년까지의 장기 목표 강요’ 초안에서 ‘해상 부유식 핵동력 플랫폼’ 등 선진 원자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해상 부유식 핵동력 플랫폼’은 바지선이나 선박에 실려 해상에서 운영되는 원전을 말한다 .

2010년부터 해상 원전 연구를 시작한 중국핵공업그룹 핵동력연구설계원 뤄치 원장은 2019년 3월 중국 매체와 인터뷰에서 정부의 허가만 순조롭게 나오면 당장도 착공이 가능하다면서 설치 예정 장소를 한국과 인접한 산둥성 옌타이(煙台)시 앞바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중국이 추진하는 해상 원전은 아직 정확한 규모가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상에 지어지는 일반 원전의 10분의 1가량의 비교적 소형 규모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해상 원전은 위치를 자유롭게 옮길 수 있어 주로 오지나 해상 석유 시추 시설 등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되고 있다. 세계 최초로 해상 원전을 개발해 사용 중인 나라는 러시아다.

중국의 원전 설치 지역이 한반도와 가까운 옌타이로 정해질 경우 우리 나라로서는 상당히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