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 틱톡 제재에 반발…보복 언급은 안해

중국 정부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틱톡의 미국 내 사업권을 45일 이내에 팔도록 한 조치와 관련해 시장 경제 원칙에 위배 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왕원빈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정부가 중국 바이트댄스가 소유하고 있는 15초짜리 짧은 동영상 공유 앱인 틱톡의 미국 내 사용 금지를 추진하는 데 대해 “미국 측이 국가안보 개념을 넓혀서 아무런 증거도 제시하지 못한 채 틱톡을 유죄로 추정하고 협박하는 것은 시장 경제 원칙에 위배된다”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이어 “미국은 공정과 허위라는 전형적인 이중 잣대를 보여줬고 세계무역기구(WTO)의 개방, 투명, 비차별 원칙을 위배했다”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인사들이 국제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각국 시장 주체들의 미국 투자에 있어 개방적이고 공평하면서 비차별적인 환경을 제공하길 호소한다”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그러나 미국은 경제무역 문제를 정치화하고 국가안보 개념을 남용하는 배타적 정책을 펴는 것을 중단하길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도 브리핑에서 상투적으로 사용해오던 상응조치나 보복조치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중국은 홍콩이 뉴질랜드와 맺은 범죄인 인도조약과 형사사법공조조약을 당분간 중단한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왕원빈 대변인은 뉴질랜드가 최근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제정한 것을 빌미로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 조약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면서 범죄인 인도조약과 형사사법공조조약 중단이 상응 조치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