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운털’ 알리바바 반독점 조사·앤트그룹도…마윈 손보기?

중국 반독점 규제기관이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에 대한 반독점 조사에 착수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최근 신고에 따라 알리바바그룹의 선택 강요 등 반독점 혐의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24일 보도했다.

알리바바가 소유주인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전자상거래 상인들에게 자신들의 플랫폼만 선택하도록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반독점 조사와 별도로 중국 인민은행은 금융, 보험, 증권, 외환 등 규제 당국과 함께 알리바바의 금융자회사 앤트그룹 임원을 소환해 면담(웨탄·豫談)할 예정이다.

웨탄은 정부 기관이 감독 대상 기관 관계자들이나 개인을 불러 공개적으로 질타하고 요구 사항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알리바바는 성명을 통해 규제 당국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며 회사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홍콩에서 알리바바의 주가가 7.7% 폭락해 한 달여 만에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고 알리바바 픽처스와 알리바바 헬스 등 계열사들이 주가도 하락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논평에서 이번 조사는 “더 나은 발전을 위한 것”이며 “인터넷 플랫폼에 대한 국가의 태도가 바뀐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의 거대 인터넷 기업에 대한 일련의 규제 움직임은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이 지난 10월 24일 상하이에서 열린 와이탄(外灘)금융서밋 연설에서 금융 감동 당국의 보수성을 비판한 이후 본격화 됐다.

앤트그룹 로고.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알리바바 금융자회사 앤트그룹의 상하이 증시와 홍콩 증시 상장은 예정 48시간 전에 취소됐다. 마윈이 11월초 당국에 불려갔을 때 앤트그룹의 일부 국유화를 제안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지난 14일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당국에 신고 없이 일부 사업체를 인수합병해 반독점법을 위반했다며 각각 50만 위안(8천3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도 했다.

당국의 규제 속에 앤트그룹과 바이두, 징둥, 텐세트 등은 온라인 예금 상품을 관련 앱에서 내렸다.

알리바바 등 인터넷 기업들에 대한 규제·조사에 대해 미운털이 박힌 마윈 옭죄기라는 시각과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을 막으려는 조치라는 시각이 있다.

앤트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13억 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결제 플랫폼 알리페이(Alipay)를 기반으로 크게 성장했으며 수년간 거의 모든 유형의 금융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