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의 나라? 결승전 패배후 영국 ‘아수라장’

지난 11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축구 성지’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잉글랜드와 이탈리아의 2020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20) 결승전 경기가 열린 가운데 잉글랜드 축구 팬들의 과격한 행동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12일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사회네트워크서비스)에 따르면 경기 시작 전부터 흥분한 잉글랜드 축구 팬들끼리 집단 싸움을 벌이는 영상이 곳곳에 올라왔다.

경기장 내에서 발생한 아시아인을 향한 잉글랜드 축구 팬들의 집단 폭행. 해당 트위터 캡처영상에 따르면 경기장 출입구에서 서로 뒤엉켜 주먹을 휘두르고 발길질을 하는 등 수십 명의 잉글랜드 축구 팬들이 폭력 행위에 가담했다. 이 과정에서 4~5명가량의 잉글랜드 축구 팬들이 아시아 남성으로 추정되는 축구 팬을 넘어뜨려 집단 발길질을 가하는 영상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를 취재한 카일 글렌(Kyle Glen)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역겨운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웸블리에서 믿을 수 없는 폭력 장면이 발생했다”며 “아이는 다 큰 어른에게 맞고 한 아시아 남자는 여러 사람에게 반복적으로 머리를 걷어차였다”고 말했다.

잉글랜드 축구 팬들의 만행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경기 전 티켓을 구하지 못한 일부 잉글랜드 축구 팬들이 경기장 무단 난입을 시도하기도 했다. 또한 경기장 구조물을 부수는 행동도 카메라에 잡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