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화당, 장고끝 트럼프 대선불복 지지 가닥…왜?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한 이후 침묵을 지켜 온 공화당 지도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불복 지지 쪽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길면 한 달 가까이 계속될 트럼프 대통령 쪽의 법적 대응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차기 공화당 대선 후보 주자 가운에 한명인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텍사스)은 9일(현지시간) 폭스뉴스에 출연해 모든 표가 집계돼야하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모든 ‘합법적’ 표가 집계돼야한다고 말했다.

모든 표가 집계돼야 한다는 것은 대선 이후에 도착하는 우편 투표 역시 개표에서 제외해서는 안 된다는 민주당쪽 논리였다.

크루즈 의원은 이 민주당의 주장을 되치기해 모든 ‘합법적’ 표만이 집계돼야 하며, 불법적 표는 걸러내야 한다고 역공을 취한 것이다.

미국 유권자들의 긴 사전투표 행렬. (사진=연합뉴스)그러면서 어마어마한 불법 우편투표가 있을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거들었다.

특히 그는 대통령 당선인 확정은 언론이 하는 것이 아니라 법에 근거해 해야 한다며, 현재 법적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법적 판결이 나올 때 까지는 당선인의 확정은 유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소속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도 이날 상원 연설에서 “우리는 우려를 고려할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100% 그의 권한 내에서 부정행위 의혹을 살펴보고 법적 선택권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분명히 어떤 주에서도 아직 선거 결과를 인증하지 않았다”며 재검표를 진행하는 주가 1~2개 있으며 적어도 5개 주에서 법적 문제가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모든 합법적인 투표용지가 집계돼야 하고 불법적인 투표용지는 집계돼선 안 되며 그 과정은 투명해야 한다면서 법원이 분쟁을 처리할 것이라는 주장도 했다.

매코널 대표는 언론은 대선 승자를 결정할 헌법상 역할이 없다고도 했다.

그는 “헌법은 이 과정에서 부유한 미디어 기업들에 아무런 역할도 부여하지 않는다”며 “언론의 예측과 논평은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어떤 시민의 법적 권리에 대해서도 거부권을 갖지 못한다”고 말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바이든 후보 대선 승리 확정 이후 유지해 온 긴 침묵을 깨고 이날 SNS에 글을 올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를 위해 싸우는 것을 멈추지 않았고, 우리는 모든 합법적인 투표가 집계될 때까지 계속 싸울 것”이라고 다짐했다.

현재 공화당에서는 대선 승복 보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압도적으로 많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승복을 주장하는 공화당내 인사는 현재까지 밋 롬니 등 3명의 상원의원과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 등 4명의 주지사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공화당에서 트럼프 대통령 중심으로 질서가 공고히 재편되고 있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가 이번 선거를 통해 다시한번 확인된 때문으로 보인다.

이번 선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얻은 표는 7,135만표.

역대 공화당 대선 후보 가운데 가장 많은 득표를 한 사실은 그가 여전히 살아있는 권력임을 증명했다.

이 같은 놀라운 득표력은 4년 뒤 그의 대통령 선거 출마 티켓과도 같은 것이다.

그 경우가 아니더라도 수천만명에 이르는 열성 지지자들을 활용해 그가 최소한 ‘킹 메이커’의 역할에 나설 수도 있다.

윌리엄 바 미 법무장관이 일선 검찰청에 보낸 대선 조작 수사 승인서. (사진=미 법무부 제공)다시 말해 이번 선거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명확한 미래 권력을 부여한 셈이다.

이날 미 연방검찰을 지휘하는 윌리엄 바 법무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해 온 선거 조작 의혹에 대해 수사를 지시한 것도 이 같은 사정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바 장관은 이날 이번 미국 대선에서 분명하고 명백한 조작 의혹이 있는 경우 수사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AP와 악시오스 등에 따르면 바 장관은 연방 검찰청과 산하 범죄국, 인권국, 국가 안보국 간부들 앞으로 보낸 서한을 통해 “믿을 만한 의혹들을 시기적절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루는 것이 필수적인 것처럼, 법무부가 공정성, 중립성, 비당파성에 대한 절대적 헌신을 유지하는 것 역시 똑 같이 필수적이다”라고 적었다.

이어 “여러분들은 미국 법무부에서 가장 고위 지도자들로, 나는 여러분들이 투표와 개표 집계 비리의 혐의를 다루는데 많은 관심과 판단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썼다.

그는 또 “심각한 의혹은 신중히 다뤄져야 하지만 추측성 또는 억지스러운 주장에 근거해서 조사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AP는 바 장관의 승인이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결과에 도전하기 위해 법무부를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지 얼마 뒤에 나왔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날 승인이 연방 검사들에게 선거가 확정되기 전에 이런 공공연한 행위를 금지해 온 법무부의 오랜 정책을 우회하는 권한을 부여한다고 전했다.

공화당 지부도의 입장 정리와 바 장관의 수사 승인을 등에 엎고 트럼프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인단의 공식적인 대통령 선출 절차가 예정된 12월 14일 까지 한달 넘는 동안 법적 대응에 모든 자원을 쏟아 부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