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실행력 높여라”…포스코, 콘트롤타워 본격 가동

포스코는 29일 2050년 탄소중립 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탄소중립위원회’와 ‘탄소중립 Green(그린) 철강기술 자문단’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포스코 탄소중립위원회는 지난 16일 발족한 협의체로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이 위원장으로서 매 분기 회의를 주재한다.

탄소중립위원회는 포스코가 회사 전 부문에서 수립한 탄소중립 달성 전략을 전사적인 시각에서 조정해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또한 탄소중립 로드맵 이행에 따른 주요 이슈를 점검한다.

김 부회장은 지난 16일 열린 첫 회의에서 “포스코가 글로벌 고객사들의 탄소중립 요구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려면 신속한 의사결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탄소중립위원회를 통해 회사의 탄소중립 전략을 심도 있게 토론하고 관련 투자 등 의사결정을 적시에 시행해 탄소중립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포스코 대표이사 김학동 부회장. 포스코 제공포스코 대표이사 김학동 부회장. 포스코 제공철강, CCUS(탄소 포집·저장·활용) 기술, 에너지정책 등과 관련한 전략 자문 역할을 하는 탄소중립 Green 철강기술 자문단도 활동에 나섰다.

지난 1월 출범한 자문단은 외부 전문가 8명이 참여해 포스코가 추진하는 2050 탄소중립 전략에 객관성과 전문성을 더함으로써 로드맵의 내실화를 꾀하고, 대외적 공감대 형성과 산학연 협업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날 경북 포항에서 열린 첫 회의에는 주세돈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을 비롯해 기술·환경 등 유관 부서 관계자들과 민동준 자문단장(연세대 교수) 및 자문위원들이 참석해 ‘CCUS 기술개발 동향’을 주제로 토론을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탄소중립위원회와 탄소중립 철강기술 자문단이라는 두 축을 기반으로 저탄소 혁신 공정기술 개발과 친환경 연·원료 확보에 힘쓰고, 그린철강 생산 체제로의 단계적 전환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