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액션스타 성룡 中공산당 찬양 “공산당원 되고 싶어”

홍콩의 액션 영화배우 성룡(成龍·청룽)이 중국 공산당에 가입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12일 관영글로벌타임즈 등 일부 중국 매체들은 성룡이 지난 8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공산당 100주년 기념식 연설을 학습하기 위해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해 공산당원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며 그의 발언을 비교적 자세히 소개했다.

중국영화협회 부주석이기도 한 성룡은 이 행사에서 “공산당은 위대하다. 공산당이 말한 것과 약속한 것은 100년까지 갈 것도 없이 수십 년 만에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며 “나는 공산당원이 되고 싶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룡은 2019년 홍콩에서 벌어진 반중시위 때 애국을 강조하면서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의 수호자를 자처했고 지난해에는 홍콩보안법을 지지하는 성명에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성룡이 실제로 공산당원 가입 신청을 할지 신청을 하더라도 당원 자격 심사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공산당원이 되고 싶다'고 말하는 성룡. 연합뉴스‘공산당원이 되고 싶다’고 말하는 성룡. 연합뉴스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서 일부 이용자들은 성룡이 혼외 관계에서 딸을 낳고 양육비도 주지 않았다고 비판했고 아들의 마약 복용 사실을 문제 삼기도 했다.
성룡의 친중 행보가 아들의 마약 복용 전력을 만회하려는 의도에서 나왔다는 분석도 있다. 중국에서 마약 사범의 경우 사형 등 중형을 선고받지만 그의 아들은 2014년 공안에 체포돼 6개월을 복역했다.

지난해에는 성룡이 소유한 베이징 시내 고급 아파트 두 채가 경매에 붙여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