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100억원 놓고 트럼프와 신경전 끝에 무릎

코로나19 지원금 수령을 놓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신경전을 벌였던 하버드대학교가 결국 백기를 들었다.

하버드대는 2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하버드는 ‘경기부양 패키지법'(CARES Act)의 고등교육기관 지원금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버드대는 “우리도 다른 기관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팬데믹과 경제위기로 심각한 재정적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봤으나 정치인들이 하버드에 초점을 맞추면서 지원금 참여가 어려워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정부 지원금은 근로자를 위한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재단을 위한 것이 아니다”며 하버드가 신청한 지원금을 포기할 것을 종용했다.

그럼에도 하버드대는 이번에 받기로 한 지원금은 중소기업 급여보호프로그램(PPP)이 아닌, 고등교육기관 지원금 명목의 별도 보조금이라며 수령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었다.

하지만 하룻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

당초 하버드대는 지난달 발표된 2조2천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법에 따라 약 900만 달러(100억원)에 달하는 지원금을 받을 예정이었다.

발언하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사진=연합뉴스)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오후 백악관 브리핑에서 “흥미로운 소식이 있다”면서 하버드대의 지원금 수령 거부 소식을 전했다.

그는 “400억원의 기금을 보유중인 하버드가 오늘 정부 지원금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면서 “하버드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버드 외에도 서부 명문사학인 스탠퍼드를 거명하면서 스탠퍼드 역시 정부 보조금을 받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들 부자 대학의 지원금 포기 소식을 전하면서 흑인과 히스패닉 등 마이너리티가 코로나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서 그들을 위해 돈이 쓰여야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