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 백신 “매년 접종해야 할 것”

코로나19 백신을 독감 백신처럼 매년 접종해야 할것이라고 미 보건당국이 6일 밝혔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 및 전염병연구소 소장은 “극적인 다른 변이 출현이 없는 한 코로나 백신은 매년 맞는 독감 백신과 유사한 접종 주기를 갖는 경로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매년 유행하는 독감에 대비해 예방 접종이 권고되는 것과 같이 코로나19도 매년 정기적인 접종을 통해 발병을 낮춰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는 다만 일부 특정 취약계층은 더 잦은 접종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미국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두 차례 접종하는 것을 기본 접종으로 보고, 연령에 따라 2차까지 추가 접종을 권해왔다.
하지만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하위변이 BA.5가 우세종으로 올라서자 화이자나 모더나는 이에 특화한 백신을 개발, 지난 1일 최종 승인이 났다.
아시시 자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은 이들 특화 백신 역시 이전 백신처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면서 2020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바이러스를 따라잡은 백신이 나왔다고 강조했다.
보건 당국은 백신 접종과 이후 어떻게 진화할지 모를 바이러스와 백신에 대한 연구 등을 위해 의회가 예산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