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선 ‘불복’ 이어 이번엔 대선 ‘연기’ 주장 파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우편투표에 의문을 제기하며 11월 3일 대선 연기 가능성을 거론했다가 뭇매를 맞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보편적인 우편 투표(바람직한 부재자 투표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도입으로 2020은 역사상 가장 오류가 있고 속임수 많은 선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것은 미국에 엄청난 곤란한 상황이 될 것”이라며 “사람들이 적절하고 안전하고 무사히 투표할 수 있을 때까지 선거를 미룬다???”라고 적었다.

또 “우편투표가 이미 비극적인 재앙이 될 것이라는 게 입증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대응 실패에 따른 지지율이 추락으로 최근 대선 불복 가능성을 거론한데 이어 이번에는 ‘대선 연기’ 가능성까지 언급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미국 언론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내용을 긴급뉴스로 전하며 일제히 비판했다.

집권당인 공화당에서도 이날 즉각 반발이 나왔다.

상원 원내대표 미치 맥코넬 의원은 남북전쟁 때도 경제대공황 때도 없던 일이라며 선거는 예정대로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하원 원내대표 케빈 맥카시 의원도 미국 역사상 연방 선거가 예정대로 열리지 않은 경우는 없었다며 이번에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의 골프 파트너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 법사위원장도 “특별히 좋은 생각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악시오스는 공화당 상하원 주요 의원 12명의 실명을 거론하면 이들의 반대 의사를 전했다.

이 같은 적대적인 여론에도 불구하고 선거 연기가 가능은 할까?

미국 언론은 대통령에게 대선 연기를 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이 없다고 못박았다.

미 헌법상 선거의 시기와 장소, 방식 조정 권한은 상·하원에 있다는 것이다.

관련법을 만들어 강행하려 해도 친정인 공화당의 반대도 물론이지만 민주당이 다수인 하원 문턱을 넘을 가능성도 없다.

특히나 헌법상 새로 선출되는 대통령의 임기 개시일은 대선 이듬해 1월 20일로 고정돼 있어 헌법을 수정 논란도 넘어야 한다.

이렇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도 않는 주장을 트럼프 대통령이 뜬금없이 내놓은 이유는 뭘까?

워싱턴포스트와 NPR 등은 이날 미국 2분기 GDP 성장률이 -32.9%를 기록한 날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날 트럼프의 트윗이 악재를 덮기 위한 꼼수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CNN방송은 이날 트윗이 지난 대선에서 이겼던 경합 주에서조차 트럼프가 바이든 민주당 후보에게 뒤처지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우편투표를 통해 흑인과 젊은층 유권자들의 선거 참여율이 높아질 수 있는 상황에서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해 부정선거 프레임을 만들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장기적으론 대선 불복 명분 축적용이라는 분석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대선에 패배하면 승복하지 않을 수 있다는 취지로 말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