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역 모범국’ 베트남서 재확산 왜?

코로나19 방역 모범국가였던 베트남에서 최근 코로나19가 급속히 재확산되고 있다.

VN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베트남 보건부는 10일 코로나19 환자 2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두 명 모두 다낭에서 거주하는 33세와 47세 여성으로 기저질환자들이다.

이에따라 그동안 사망자가 한 명도 없었던 베트남에서 코로나19 다낭발 재확산이후 계속 늘어나 13명으로 증가했다.

또 전날에는 3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이날 아침 현재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842명으로 늘어났다.

이들 모두 다낭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이거나 다낭발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로 조사됐다.

베트남은 강력한 입국 제한을 통해 코로나 확산을 억제했고 지난 4월 말에는 일찌감치 코로나 퇴치를 공식 선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달 25일 100일만에 중부 다낭에서 외국에 다녀온 적이 없는 57세 남성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이 확인된 이후 재확산이 시작됐다.

이같이 코로나19가 급속도로 재확산되자 베트남 현지 언론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훨씬 강한 변종이나 중국에서 국경을 넘어오는 밀입국자들이 재확산의 원인일 수 있다고 관측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달 다낭과 꽝남성에서 각각 27명과 21명의 밀입국 중국인이 잇따라 적발됐다.

그러나 밀입국자들이 바이러스를 들여왔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오히려 전문가들은 이보다 지역감염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던 100일동안 무증상 환자들로 인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적발되지 않은채 지역사회로 퍼졌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고 BBC가 전했다.

베트남 코로나19 사태를 집중적으로 연구해 온 시드니 대학의 저스틴 비어즐리 전염병 부문 부교서는 8일(현지시간) B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100일만에 첫 번째 확진자가 나오기 전 수 주동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다낭에서 유포되고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베트남정부는 다낭의 모든 음식점을 폐쇄하는 등 봉쇄조치를 강화하는 한편 하노이에서도 술집과 노래방을 폐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