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때문에…시베리아 38도 넘는 폭염”

“인간의 영향을 받지 않고서는 시베리아에 폭염이 나타날 수 없다”

지난달 38도까지 치솟아 역대 일간 최고 기록을 달성하는 등 이상고온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 ‘시베리아 폭염’에 대해 세계 과학자들이 이같은 결론에 도달했다고 15일(현지시간) AP통신이 보도했다.

다국적 연구단체인 세계기후특성(WWA)의 협조하에 영국, 러시아,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스위스 등지에서 모인 국제 연구팀은 이와 관련한 시뮬레이션 연구를 진행했다.

기후모델 70개를 설정한 뒤 수 천번 시뮬레이션을 돌려 석탄·석유·가스를 활용해 온 인간의 활동이 존재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비교하는 방식이었다.

그 결과 시베리아의 고온 현상은 인간의 영향이 아니고서야 나타날 수 없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특히 연구팀은 올 1~6월 시베리아를 관찰한 결과 온실효과 때문에 이 지역에서 고온현상의 장기화 가능성을 최소 600배 증가시켰다고 설명했다.

현재 시베리아에서는 8만년 만에 한 차례 있을 법한 고온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영국 기상청의 과학자 앤드류 시아바렐라는 이에대해 “인간의 영향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베리아 북극 지역 기온은 지난달 평균 기온보다 평균 섭씨 5도 상승해 역대 가장 더웠던 지난해 6월 기록을 또 다시 경신했다.

시베리아지역 베르호얀스크에서는 지난달 20일 38도까지 올라 역대 6월 일간 최고 기온을 기록하기도 했다.

시베리아의 이상고온현상은 심각한 산불 피해로 이어졌다. 러시아 산림당국에 따르면, 지난 6일 이 지역에서 246건의 산불이 발생해 14만ha에 이르는 면적을 태웠다.

팀 공동 리더인 프레데리케 오토는 “우리가 지금까지 본 것 가운데 가장 강력한 신호”라며 인간의 활동이 지구 온난화의 주범일 가능성을 강조했다.

과학자들은 시베리아에서 산불이 나고 유층이 나타나며 영구동토층이 녹는 현상은 더 큰 문제를 촉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시베리아의 기온이 올라가면서 영구동토층이 녹아내려 땅에 묻혀 있는 송유관을 손상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과학자들은 영구동토층이 녹으면 땅속에 묻혀 있는 대량의 온실가스가 배출돼 지구 온난화 현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기상학과 데이비드 타이틀리(David Titley)교수는 “미래의 기후는 이 논문이 보여주는 것처럼 매우 다르다”며 “우리는 적응하거나 고통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