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치자 혈장 코로나19 치료에 특효…위중환자 호흡기 뗄 정도로 호전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가 회복된 사람들의 혈장(血漿)이 코로나 환자 치료에 획기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결과가 또 나왔다.

이반 헝 교수가 이끄는 홍콩대학 연구팀은 코로나19에서 회복된 사람들의 혈장이 코로나19 환자들의 바이러스 99%를 죽일 수 있다는 사실을 최근 발견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5일 보도했다.

앞서 중국 연구진과 우리나라 연구팀도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으로 코로나19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바이러스를 99%까지 죽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는 이번에 홍콩대 연구팀이 처음이다.

혈장은 혈액에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을 제외한 액상 성분으로, 세포의 삼투압과 수소 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코로나19에서 회복된 사람들의 혈장이 코로나19와 싸우는데 필요한 항체를 보유하고 있어 그 치료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환자 CT사진 살펴보는 우한 의료진(사진=연합뉴스)헝 교수는 “지난주까지 심각한 상태였던 한 코로나19 환자가 혈장 치료를 받은 후 인공호흡기를 떼어낼 정도로 상태가 좋아졌다”며 완치자들에게 혈장 기부를 호소했다.

혈장은 한번에 500∼600㎖를 기부할 수 있는데 18세에서 60세 사이 연령대에 몸무게는 최소 60㎏이어야 하고 만성질환이 없어야 한다.

홍콩대 연구티의 호소에도 불구하고 홍콩에서는 혈장 기부자가 2주 사이에 3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