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의 4연임 물건너 가나?…日유권자 69% 임기연장 반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측근인 가와이 가쓰유키 전 법상 부부가 금품 선거혐의로 구속되면서 아베 총리에 대한 일본 여론이 싸늘하게 식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사히신문이 20-21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아베 총리의 자민당 총재 4선에 대해 응답자의 69%가 반대했다고 보도했다. 찬성은 19%에 그쳤다.

지난 2월 조사에서는 총재 4연임 반대가 60%, 찬성 25%였다.

이는 아베 정권의 연장을 원하지 않는 유권자가 다수이며 이런 흐름이 더욱 강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자민당 지지층에서 아베 총리 4연임 반대 54%, 찬성 36%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월조사때 반대 43% 찬성 46%인 것을 볼 때 자민당 지지층안에서도 아베 정권의 연장을 원하지 않는 흐름이 강해진 것으로 보인다.

무당층에서는 반대가 72%, 찬성 13%로 지난 2월 반대 66% 찬성 14%에서 소폭 증가해 이같은 흐름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 아베 내각에 대한 지지도 31%를 기록해 전달(29%)보다 소폭 상승했으나 여전히 저조한 수준을 보였다.

이같이 아베 총리에 대한 반감이 커진 것은 코란19 대응과 더불어 측근이 가와이 가쓰유키 전 법상 부부가 금품선거혐의로 구속된 사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가와이 국회의원 부부, 가와이 안리 참의원(왼쪽)과 가와이 가쓰유키 전 법무상(사진=연합뉴스)실제로 아베 총리가 가와이 중의원 의원을 법상에 임명한 책임이 크다는 응답은 58%나 됐으며 응답자의 80%는 자민당이 지난해 참의원 선거 때 가와이 부부에게 1억5천만엔(약 17억원)의 자금을 제공한 것에 관한 아베 총리의 설명이 불충분하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에 반해 아베의 맞수인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의 인기는 더 높아져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에 이시바를 택한 응답자의 비율은 31%로 지난 2월 조사 때보다 6%포인트 상승했다.

이같이 아베 총리의 코로나19 대응 미숙과 가와이 전법상 체포로 인해 일본 여론이 악화되자 자민당내에서는 연내 중의원 조기해산, 총선거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발언이 잇따르고 있다고 지지통신이 이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