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털 박힌 中,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힘 받나?

미국의 일부 정치인들이 신장위구르 인권침해를 문제 삼아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 서방 국가들간에 관계가 악화되면서 거부 움직임이 확산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국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지난 13일 카운트다운 시계를 공개하고 경기 개최지별로 연말까지 관련 이벤트를 준비하도록 했다. 중국의 공식적인 베이징 동계올림픽 예산은 31억 달러지만 스케이팅, 아이스하키, 스키 등이 열리는 베이징 지역을 연결하는 고속철도를 개통하는 데 82억 달러를 배정하는 등 막대하다.

하지만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통해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제어한 국가, 평화롭고 책임있는 국가라는 이미지를 국제사회에 심어주고 싶어하는 중국의 의도와는 달리 정치적인 이슈로 인해 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이 커질 수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보도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주장하는 사람 가운데는 미국의 대표적인 반중 정치인인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 의원이 있다. 릭 스콧 상원의원도 내년 1월까지 중국이 인권분야에서 의미있는 개선을 이루지 못하면 개최지를 다시 선정할 것을 요구하는 법안을 초당적으로 제출했다.

(사진=’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홈페이지 캡처)여기에 코로나19 기원, 홍콩보안법, 무역, 화웨이 제재 등의 문제로 기밀 정보를 공유하는 5개국 동맹체인 ‘파이브 5′(Five Eyes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국가들과 관계가 멀어지면서 보이콧 움직임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를 통제하는데 4년에서 5년이 걸릴 수 있다고 밝히고 있는 가운데 2022년 여름까지 미국인들의 생활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못하면 이에 대한 절망과 분노가 베이징을 향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코로나19가 계속되면서 1년 연기된 도쿄 하계올림픽의 2021년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지면서 도쿄올림픽을 연기하거나 취소하면 2022년 베이징올림픽도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올림픽이 정치적 이유로 보이콧 된 사례는 이미 있다. 미국 등 66개국이 1980년 모스크바 하계올림픽을 러시아의 전신인 소련의 아프카니스탄 침공을 이유로 불참했다. 이러자 소련 등 공산권 17개 국가도 1984년 로스앤젤레스 하계올림픽을 보이콧 했다.

하지만 올림픽 보이콧은 많은 부담과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서 쉽게 결정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무엇보다 정치적 이유로 올림픽이 방해 받아서는 안된다는 게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기본입장이다. 토마스 바스 위원장도 올림픽 보이콧은 지난 17일 아마추어 정신을 손상시킬 뿐이라고 경고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인기가 떨어지면서 재선 가도에 빨간불이 들어오고 중국의 인권문제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흑인인권 문제도 비판의 도마에 오르고 있어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이 힘을 얻지 못할 것이라는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보이콧 움직임이 달라질 수 있다는 데는 의견이 모아진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 보이콧 움직임이 커질 수 있다.

대규모 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이 있을지 여부는 무엇보다 중국 자신에 달려 있다는 분석도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시진핑 주석 체제하의 중국이 자국의 이익을 보호·관철하기 위해 채택하고 있는 공격적이고 대립적인 ‘늑대전사외교’를 계속할 경우 많은 국가들이 등을 돌릴 수 있다.

중국 해양대학의 국제 문제 분석가인 팡 중잉(Pang Zhongying)은 “누가 미국 선거에서 승리하든 관계없이 중미 관계가 더욱 긴장 될 가능성이 있고, 일부 유럽 국가들은 미국보다 인권 문제에 대해 훨씬 더 급진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과 코로나19로 빚더미에 올라앉은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관계도 걱정된다면서 중국이 막대한 돈을 쏟아부었는데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이 크게 일거나 취소된다면 큰일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