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딜레마, ‘백신’과 ‘정치’ 중 택일해야

코로나19 방역 모범국 대만이 확진자 급증으로 바이러스와 정치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딜레마에 봉착했다고 BBC가 28일 보도했다.

대만은 국민보호를 위해 필사적으로 백신을 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백신 공급에 도움을 주겠다고 제안했다.

이 때문에 대만 지도부는 자치정부로 존재하는 것을 멈추고 중국의 백신 원조를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두고 딜레마에 빠지고 있다.

바이러스를 정치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상황이지만 지금까지 대만은 베이징의 원조 의사에 대해 필요없다고 말해 왔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상당수의 대만 국민들이 국가주권 수호에 대한 정부의 접근법을 지지하고 있다.

문제는 그동안 확진자 1500명에 사망자 2명에 그쳤던 대만의 상황이 이달 중순부터 급격이 악화되기 시작했다는 데 있다. 27일 하루에만 대만에서 13명이 숨지기도 했다.

타이베이의 백신 접종. 연합뉴스백신 접종도 더디다. 이번 주까지 대만에서는 70만 건의 백신만 접종됐는데, 이는 2300만 인구의 3%에 불과한 수준이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도 트위터에 백신 접종을 확대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대만이 중국 영토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대만을 본토에 통일시켜야 하는 영토로 간주한다. 중국은 대만과 전 세계가 이같은 입장을 받아들이도록 압력도 가한다.

반면 대만 정치지도자들은 중국이 강력히 저항하겠지만 중국으로부터 더 많은 독립을 얻기를 바라고 있다.

BBC는 대만 정부가 자존심을 버리고 국만안전을 위해 중국의 백신 지원을 수용할 지 여부가 쉽지 않은 정치적 결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