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레바논에 3천500억원 구호자금 지원

국제사회가 대폭발 참사가 일어난 레바논에 약 2억5천270만유로(약 3천538억원)가 넘는 구호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AFP통신과 BBC 등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대통령실은 9일(현지시간) 열린 국제 온라인 화상회의에서 이같은 규모의 긴급자금 지원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프랑스가 주도한 영상회의에서 정상들은 지원과 함께 개혁을 촉구했다고 BBC가 전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주재한 이날 회의세는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15개국 정부 대표와 세계은행, 유엔, 국제적십자사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각국 정상들은 몇 주안에 레바논에 의약품과 병원, 학교, 식량, 주거 등을 지원하는데 뜻을 모았다.

회의가 끝나고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지원은 레바논인들의 필요를 충족하는 방향에서 충분히, 적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원금은 유엔의 조정아래 레바논 국민에게 직접 전달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대해 AP통신은 구호자금이 레바논 정부에 흘러 들어가는 일을 막겠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고 풀이했다.

이는 레바논이 지난 1975-1990년 내전 이후 집권한 정치인들의 부패와 실정으로 경제가 파탄에 이른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총재는 이날 회의에서 “IMF는 레바논 지원 노력을 강화할 준비가 돼있다”면서도 “레바논의 모든 기관이 협력해 필요한 개혁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레바논 정부가 국가 부채상환역량 및 금융 시스템 안정성 회복과 자본유출을 막기위한 일시적인 안전조치 마련 등의 개혁을 확약하면 수십억달러 규모의 구제금융이 지원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국가들은 레바논에 이번 폭발사고에 대한 적절한 조치와 개혁에 전념해달라고 당부하며 필요하다면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독립적인 조사”를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폭발로 인한 피해는 최대 150억달러(약 17조7900억원)로 추정되고 있다.

또 최소 158명이 사망하고 6,000명이 부상하고 30만명이 집을 잃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