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글 하세요” 일본 뒤흔든 ‘코로나 인포데믹’

일본 오사카지사가 포비돈요오드를 섞은 가글액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에 효과적이라고 발표했다가 하루 만에 입장을 번복했다.

요시무라 히로후미(吉村洋文) 일본 오사카부 지사는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관내 숙박시설에서 요양 중인 코로나 경증환자들을 대상으로 포비돈요오드가 배합된 가글액을 사용해본 결과 타액 속의 바이러스가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포비돈요오드는 광범위한 살균 효과를 가진 소독약이다.

요시무라 지사는 나흘째 가글제를 사용한 환자의 경우 PCR(유전자증폭) 검사에서 양성률이 9% 수준에 머물렀다며 이는 가글제를 쓰지 않은 환자(약 40%)와 비교해 훨씬 낮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수치를 강조하며 “연구단계에서 효과가 확정적으로 나온 것은 아니지만 포비돈요오드를 이용한 양치질을 권장하고 싶다”고 전했다.

일본 국민들은 요시무라 지사의 발표 내용을 ‘가글액 사용=코로나19 억제’로 받아들이며 가글액 사재기 현상이 나타났고 온·오프라인 상에서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요시무라 지사는 하루 만에 입장을 번복했다. 그는 5일 기자회견에서 “오해가 있었다. 가글액은 코로나19의 예방약이나 치료약이 아니다. 타액 속의 바이러스양을 줄여 감염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도다”라고 해명했다.

오사카의 한 약국 가글액 진열대가 텅 비어 있다.(사진=연합뉴스)자신의 발언으로 인해 가글액 사재기 현상이 벌어진 것에 대해서는 “전매는 위법”이라고 강조하며 사재기 자제를 당부했다.

전문가들은 요시무라 지사의 잘못된 정보로 국민들이 혼란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글액으로 입을 헹구어 입안의 바이러스가 줄어도 기도나 폐, 코안에는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억제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일본 후생노동성 관계자도 “(가글액 사용을) 정부 차원에서 권장할 단계는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를 냉정하게 대처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실상 인포데믹(정보 전염병)에 불과한 요시무라 지사의 발언을 두고 네티즌들도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일본의 한 약국에 가글약 매진 안내문이 붙어있다.우스이 마사후미 니가타 세이료대학원 교수는 “이번 오사카지사의 발표로 시민들이 가글액을 구하러 다닌다”며 정확한 정보를 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다른 네티즌은 “(발언을 번복하기엔) 늦었다고 생각한다. 품절·품귀 상태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약국 점원이라고 밝힌 네티즌은 “가뜩이나 서비스업에 종사하면 많은 사람을 만나서 불안한데, 어제도 오늘도 가글액을 찾는 손님들로 가득했다”며 불안감을 드러냈다.

한 네티즌은 이번 발표로 가글액 제약사인 시오노기 제약의 주가가 급상승했다가 요시무라 지사의 번복으로 하루 만에 급락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