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화웨이 추가 제재…152개 계열사 거래제한 조치

미국 정부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

미국 상무부는 17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화웨이가 미국의 소프트웨어나 기술을 이용해 생산된 칩을 제공하거나 대체 생산을 하는 방법으로 미국의 법을 우회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의 ‘해외 직접 생산 규칙’ 확대안을 발표했다.

‘해외 직접 생산 규칙’은 화웨이가 미국 기반의 소프트웨어나 기술을 취득하지 못하도록 지난 5월부터 시행중인 화웨이 규제방안이다.

상무부는 또 전 세계 21개국의 38개 화웨이 계열사들에 대해서도 ‘블랙리스트(거래 제한 기업 명단)’에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화웨이가 2019년 5월 미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후 제재 대상에 추가된 화웨이 계열사는 모두 152개로 늘어났다.

제재 대상에는 중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프랑스, 독일, 싱가포르, 태국, 영국 등 21개국에 있는 계열사가 포함됐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회사들은 구매자, 중간 수취인, 최종 수취인, 최종 사용자 등의 역할을 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

상무부는 이와 별도로 화웨이의 조립시설 4곳도 ‘블랙리스트’에 올려, 이곳에서 “모르고 제품을 가져가는” 일이 없도록 방지하기로 했다.

상무부는 또 화웨이 장비 사용업체와 통신업체 등에 발급한 임시 면허를 연장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임시 면허는 지난 14일자로 만료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