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동차 빅3 두 달만에 기지개

팬데믹의 여파로 3월 중순부터 가동을 중단했던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미-이탈리아 합작사 피아트크라이슬러(FCA) 등 미국의 자동차업체와 부품 공급 업체들이 두 달여만인 18일(현지시간) 부분적인 공장 재가동에 들어갔다.

미 CNBC 방송 등 언론 보도에 따르면 GM은 픽업트럭을 생산하는 미시간주 플린트 공장과 인디애나주 포트웨인 공장의 문을 다시 열었다. 다만 당분간은 1교대로 운영된다.포드는 픽업트럭을 생산하는 디트로이트 인근 공장에 대해 2교대로 재가동을 시작했다.

FCA는 트럭을 생산하는 미시간주 워런 공장을 비롯해 4곳의 공장과 부품 공장들의 문을 열었다. 당분간 1교대로 가동하기로 했다.GM은 앞으로 4주 이내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공장 가동률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FCA의 마이크 맨리 최고경영자(CEO)는 가동 수준은 소비자 수요와 연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재가동을 위해 자동차 3사들은 출근하는 근로자들을 상대로 발열 검사를 하고 안면 가리개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 하고 공장내 안전거리 유지 등을 위한 작업공정 재배치 등 각종 안전조치를 취했다.

CNBC는 자동차 업계의 완전 정상화를 위해서는 국제공급망과 코로나19 안전조치, 소비자들의 수요회복 등 여전히 장애물이 많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