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당분간 제로금리 유지…”모든 수단 동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당분간 ‘제로수준 금리’를 유지하면서 공격적인 유동성 공급 조치도 이어가겠다고 했다.

연준은 29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현재의 금리인 0.00%~0.25%로 동결한다고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후 성명을 통해 “이런 도전적인 시기에 미국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모든 범위의 정책수단(full range of tools)을 동원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공공보건 위기가 경제활동과 고용, 단기물가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중기적인 경제 전망에도 상당한 리스크가 있다”며 이렇게 밝힌 것이다.연준은 그러면서 “경제가 최근의 상황을 극복하고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궤도에 올라섰다는 확신이 생길 때까지 기준금리 범위를 유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례회의 이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사진)은 별도의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의 경제활동이 2분기에는 전례 없는 속도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파월 의장은 그러나 미 경제를 지원하고, 강한 경기 회복을 위해 “전방위 수단을 다 사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코로나19로부터 장기적인 경제 피해를 방지하고 강한 경기 회복을 위해서는 의회가 더 많은 것을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