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변종 악성코드로 방산업체·에너지회사 공격”

북한이 새 변종 악성코드를 사용해 핵심 방위산업체와 에너지 회사들을 공격했다고 미 국토안보부가 밝혔다.

악성 코드를 유포해 정보를 빼내고, 악성 웹 문서를 미끼로 접근해 해당 전산망에 정보 수집용 악성 코드를 심었다는 분석이다.

21일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미국 국토안보부(DHS) 산하 사이버안보·기반시설안보국(CISA)은 19일(현지시간) 북한 정부가 ‘블라인딩캔(BLINDINGCAN)’이라는 이름의 원격 접속 방식 변종 멀웨어를 사용한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CISA는 이날 공개한 ‘멀웨어 분석 보고서(MAR)’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언급된 ‘원격 접속 트로이목마(Remote Access Trojan)’는 멀웨어에 쓰이는 바이러스 형태의 하나로, 공격 대상 전산망에 원격으로 일종의 비밀 통로를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보고서는 미 정부가 ‘히든 코브라’로 부르는 북한 해커들이 올해 초 이같은 원격접속을 위한 악성 코드를 유포해, 핵심 방위산업체와 에너지 기술 회사의 정보를 빼냈다고 설명했다.

북한 해커들은 방산업체 등 정부 계약업체들을 대상으로 구직 공고 등으로 위장한 악성 웹 문서를 미끼로 접근해 해당 전산망에 정보 수집용 악성 코드를 심었다.

실제 보고서에 공개된 악성 코드가 담긴 문서에는 미 방산업체 ‘보잉’사의 상표와 항공기 이미지가 포함돼 있으며, 인사 담당자가 해당 문서를 보낸 것처럼 꾸며 피해자가 문서를 실행하도록 유도했다.

분석 과정에 함께 참여한 FBI는 해커들이 우회 서버(proxy server)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표적 전산망에 대한 접속을 유지해 왔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히든 코브라와 연관된 멀웨어의 특징으로 ‘iconcache.db’라는 파일명을 제시하고, 이 파일이 변종 멀웨어를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며 사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미국 사이버 사령부는 20일 이번 북한의 원격 접속 변종 멀웨어 포착과 관련해 사이버 담당 정부 부처들과 공조를 통해 북한의 사이버 행위로 밝혀진 악성 멀웨어 표본을 공개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민간 업계와 공공 부문에 시스템과 기반시설을 보호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국방부, CISA, FBI간 공조를 통해 최근 7건의 북한 연관 변종 멀웨어를 발견했다며, 해외로부터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를 사령부 차원에서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