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당선 관련 시카고 반응들

사진-오성현 미중서부 향우회연합회장

최은주 시카고한인회장- 대한민국은 헌법을 중시하는 자유수호 민주주의 국가로 일제 식민지와 6.25전쟁을 극복하고 세계 선진국 대열에 우뚝 선 자랑스러운 우리들의 조국이다. 최근 혼란한 국정속에서 제 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신 이재명 대통령께서, 온 국민을 통합하는 리더십으로 대한민국이 더 안정적인 자유 민주주의 국가로 거듭나고, 경제적으로도 한층 더 성장하며, 세계의 모범이 되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 시카고도 새 한인회장 탄생을 앞두고 있는 만큼 통합의 분위기로 갔으면 좋겠다.

오성현 미중서부 향우회연합회장- 보수 단일화가 무산돼 아쉽다. 김문수 후보가 지지율 41.15%에 이준석 후보 8.34%를 합친다면 민주당 후보를 능가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니 말이다.

박선유 은퇴자-김 후보도 선전했지만 오래 전부터 준비해 온 이재명 대통령은 더 유리한 위치에 있었던 것 같다. 이젠 한국도 국가 이익에 초첨을 맞춰 실용적 정책을 실행해 나갔으면 한다. 1년 정도 지켜보면 되지 않을까

외신들- 향후 한국과 중국, 북한의 관계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새 대통령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과 주한 미군 비용 등의 문제를 잘 풀어나가야 한다.

<취재부>